철학과 소개

철학과 복수전공

철학과 복수전공

복수전공이란 인접학문들과의 밀접한 관련성으로 학제적 연구가 강조되는 현대의 학문 조류에 따라 학문의 시야를 넓히고 다양한 전공능력을 배양하여 학생들의 취업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제도로서, 제1전공 이외의 여러 개의 전공을 이수하여 복수전공의 졸업요건을 충족할 경우 2개 이상의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게 되며, 하나의 학위기(졸업증서)에 이수한 전공의 학위명을 모두 표기하여 수여하는 제도이다.

철학과를 복수전공으로 이수할 경우 생기는 이점은 매우 많다고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이점은 바로 사고의 폭을 넓혀가는 과정 속에서 논리적 사고를 배양함으로써 다양한 분야에서 창조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능력을 다양한 분야에서 발휘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철학이 모든 학문의 기초였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의 대부분의 학문의 시발점은 철학이었다. 이는 철학이 대부분의 학문과 조화를 이루어 낼 수 있으며 그 파급효과가 여느 학문보다도 높음을 시사해주는 것이다. 그 단적인 결과는 바로 현재 철학과를 졸업한 선배들의 진로에서 잘 드러나고 있다.

현재 철학과에서 배출한 선배들의 진출 분야를 살펴보면 학계 및 교육계, 언론계, 종교계, 출판계, 일반 공공기업, 광고업계 혹은 개인기업의 인사 관리 및 교육 담당, 공무원, 정치계 등으로 집계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