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전공과목

PROFESSIONAL ENGLISH (PROFESSIONAL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기본적인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제공함과 동시에 문형 위주의 회화 연습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논리적쓰기와토론 (LOGICAL WRITING AND DEBATES) (3(3))

인간이 가지는 모든 정보와 지식, 이론과 지혜는 모두 언어의 소산이다. 언어가 없이는 과학도 문학도 그리고 정보교류와 의사소통도 불가능하다. 우리의 삶이, 아니 인간 자체가 언어로 구성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언어를 빼면 우리는 동물과 다름없을 것이다. 온갖 이념과 생각들도 모두 언어로 이루어져 있다. 인간은 곧 언어이다! 본 수업에서는 학문적 사유에 필수적인 추리와 논증의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글쓰기와 토론에 응용하여 논리적 글쓰기 및 토론의 기술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학생들 스스로 PAST, LEET등의 자격증시험과 주요 기업들의 입사시험에서 다루어지는 추리논증에 관련된 문제들을 풀어봄으로써 추리와 논증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함양하게 될 것이다.

대학생활설계 (SEMINAR FOR ACADEMIC LIFE) (1(1))
  1. 강의 소개
    대학생활을 시작하는 신입생이 대학생활에 잘 적응 할 수 있도록 지도교수의 지도, 적성검사, 진로탐색 및 상담을 통해 진로를 설계하고 효과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CRM(Career Road Map) 작성에 도움을 제공한다. (자기 분석, 성격유형검사, 진로탐색, 대학생활의 성공비결 지도, 진로설계 및 방향설정, CRM 작성(설계) 기법, CRM 작성 등으로 이루어지며, 수업은 지도교수가 지도학생들과의 반별 수업을 원칙으로 함)
  2. 수업목표
    중간시험 이전에는 대학생활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학생 스스로가 자기분석과 성격유형(MBTI 또는 TCI)검사와 더불어 진로탐색(YAT검사)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경력관리와 시간관리를 통해 대학생활의 효율성 제고에 도움이 되도록 지도한다. 아울러, 학습법, 레포트 작성 전략, 학사제도 및 각종 교내프로그램 안내 등 대학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다. 중간시험 이후에는 지도교수의 지속적인 상담을 통해 대학생활을 통한 진로 설계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CRM 작성 및 실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용중국어(I) (PRACTICAL CHINESE(I)) (2(2))

본 과목은 중국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중국어를 배우기 위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바로 중국어 특유의 발음이다. 중국어 발음에는 우리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성모와 운모 외에 성조라는 독특한 발음요소가 있다. 중국어 학습 초기 가장 어려운 점이 이 세 가지 생소한 발음 요소를 동시에 발음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선 시작단계에서 중국어 발음방법을 확실히 숙지할 수 있게 할 것이다.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친근한 대화주제를 하나씩 주제별로 다룰 것이다. 아울러 중국어의 중요한 기본 문법 사항들을 하나씩 마스터 해나간다.

역사속의철학 (PHILOSOPHY IN HISTORY) (3(3))

역사는 시대와 환경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해 왔다. 이런 변화와 발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자신이 속한 세계에 대한 이해와 파악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생겨나는 것이 바로 철학이다. 철학을 통한 자신의 성찰과 반성 그리고 세계에 대한 이해는 자신이 처한 상황을 적극적으로 변화시키고 나아가 역사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었다. 인류의 역사 속에는 다양한 철학이 자리하고 있으며 그것은 시대의 역사적 흐름을 결정짓는 원인을 제공한다. 세계에 대한 이해, 진리에 대한 인식의 변화, 신과 인간에 대한 고찰, 자연과 인간의 관계, 인간에 대한 정의가 역사적 흐름을 바꿔 놓았다.

융복합글쓰기 (CONVERGENCE- AND INTEGRATION-BASED THINKING AND WRITING) (3(3))

21세기 생존을 위한 하나의 조건이자 창의 역량의 핵심 요소로 문제 분석 및 문제 해결 능력이 강조되고 있다. 본 강좌는 이러한 능력을 강화함으로써 지식과 정보를 수집・분석・가공하는 단계를 넘어서서 종합적으로 재창조하고, 나아가 말과 글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통합적 문제해결 역량 즉 융복합적 창의 역량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이 강좌를 통해 영남대학교가 추구하는 공성(共性), 즉 인간에 대한 공감 능력,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긍정성에 기반을 둔 공감각적 사고와 소통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궁극적으로 본 강좌는 ‘문제해결로서 융복합적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창의적 지식 발달과 글쓰기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하고자 한다.

서양고중세철학 (ANCIENT & MEDIEVAL WESTERN PHILOSOPHY) (3(3))

이 과목은 소크라테스 이전의 자연철학자들과, 소크라테스, 플라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아테네의 위대한 고전 철학자들과 그리스 로마 철학자들, 그리고 초기 교회의 교부와 스콜라주의를 포함하는 서양 고중세 철학의 역사적 발전을, 그것들의 주요한 문제와 제시된 해법에 특별한 중점을 두고 다룰 것이다.

ACADEMIC ENGLISH (ACADEMIC ENGLISH) (2(2))

본 강좌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서 좀 더 유창하고 정확한 영어의사전달 능력을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한국인교수와 원어민교수의 팀티칭으로 진행되는 본 강좌에서 한국인교수는 학습자가 영어구조와 어휘, 실용적 표현들을 익히고 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원어민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들이 실제 상황에서 좀 더 유창하고 명확하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회화 연습을 한다.

실용중국어(II) (PRACTICAL CHINESE(II)) (2(2))

본 과목은 중국어회화(I)을 이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다. 학생들은 중국어의 기초적인 사항들을 숙지 한 상태이므로 약간의 심화된 표현과 어휘. 문법 등을 익혀 다양한 상황에서 중국어를 스스로 구사할 수 있는 응용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이야기로듣는철학 (PHILOSOPHY AS STORYTELLING) (3(3))

본 교과목은 철학의 문제를 이론서 속의 딱딱한 개념어들을 통해 접근하기보다는 철학적 질문 혹은 철학이 제시하는 세계관의 문제를 우리가 일상의 삶 속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문제 상황과 연관하여 다루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 구체적인 삶의 문제 속에서 여러 가지 철학적 물음들을 함께 고민하고 반성해보도록 할 것이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어떻게 사는 것이 행복한 삶인가?” “내가 아는 것이 진리인가?” “사이버 자아도 하나의 인격을 가지는가?” “왜 선하게 살아야 하는가?” “국가란 무엇인가?” “가상현실이 현실보다 더 현실적인가?” 등의 문제들을 동서양의 철학 속에서 찾아내려고 한다.

인간관계의철학 (PHILOSOPHY FOR HUMAN RELATIONSHIP) (3(3))

이 강좌는 동서양 철학사상가들의 인간관계에 대한 입장과 사례를 중심으로 사회생활과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는 지혜를 터득하는 과목이다. 개인의 삶은 다른 개인과의 인간관계 속에서 존재한다. 이것은 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인간의 불가피한 삶의 양상이다. 그런 까닭에 인간관계의 성공은 삶에 있어서의 성공이라고도 말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 강의에서는 우리사회가 요구하는 인간관계의 내용을 돌아보고 좋은 인간관계란 무엇이며 어떻게 유지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전통사회에서의 좋은 인간관계의 예(중국고전 속의 예, 불교 경전 속의 예, 서양고전 속의 예, 그리고 현대 우리 사회에서의 예 등)를 통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중국철학사 (HISTORY OF CHINESE PHILOSOPHY) (3(3))

중국 철학의 기원과 발전에 대한 전체적 개관, 선진 제자학, 한당불교, 송명 신유학, 청대 고증학과 현대 신유가를 다룬다.

윤리학 (ETHICS) (3(3))

이제까지 인류가 지녀온 주요한 윤리사상들 행복주의, 덕론, 윤리학, 공리주의, 가치윤리,개인윤리와 사회윤리, 그리고 현재의 메타윤리 등을 중심적으로 고찰한다. 동양의 윤리사상들과 서양의 윤리사상들을 비교 연구하며, 윤리사상을 밑받침하는 철학 이론들을 고찰한다.

인식론 (THEORY OF KNOWLEDGE) (3(3))

J. Locke, D. Hume, Kant이래의 근대 인식론의 성립과 전개과정을 간략하게 살펴본 뒤, 현대 인식론의 제 문제들에 관한 검토에 집중한다. 현대 인식론은 가장 중요한 Edmund Gettier의 문제로부터 야기된 인식의 정당화와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중국고대유학 (CONFUCIAN PHILOSOPHY IN ANCIENT CHINA) (3(3))

중국 고대의 유가의 형성과 발흥문제를 다루고, 주로 공자, 맹자, 순자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동양철학고전의이해 (INTRODUCTION TO CLASSICAL CHINESE(OR EASTERN) PHILOSOPHY) (3(3))

중국의 중요한 철학적 체계를 이루는 원전들에 대하여 소개하고, 원전의 내용들을 현대적 시각에서 다각도로 접근함으로써 동양철학 고전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하도록 한다.

서양철학원전강독 (READINGS IN WESTERN PHILOSOPHY CLASSICS) (3(3))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자들의 단편집, 플라톤의 대화론,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술, 헬레네-로마시대의 철학자 들, 교부와 스콜라 철학자들의 영어나 독어로 번역된 저술들을 선택하여 강독함으로써, 서양 고중세 철학의 사상적 원천에 직접 접하여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배양한다.

진로설계 (CAREER DESIGN) (1(1))
  1. 강의 소개
    학생들이 입학 이후 설계한 CRM(Career Road Map)의 성과와 진로변경에 대해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 및 지도를 통해 피드백 함으로써 조기에 진로를 확정하도록 한다. 이 강좌는 수업이 진행되는 동안 학생들이 자기 분석과 취업역량을 분석함으로써 경력관리 방법을 습득하고 체계적으로 CRM을 다시 수정·보완·확정하도록 한다. 또한 학생들이 취업경쟁력을 갖도록 취업준비와 관련된 동영상 강의를 부교재로 활용한다.
  2. 수업목표
    취업을 위한 지원서(이력서,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법을 비롯하여, 커뮤니케이션 및 프리젠테이션 스킬을 교육함으로써 재학생들이 실질적인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경력관리를 통해 스스로 취업설계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지도교수의 상담 및 진로상담을 통해 졸업시까지 학년별 CRM을 체계적으로 작성(관리) 하게 한다.
논리학개론 (INTRODUCTION TO LOGIC) (3(3))

논리적 사고를 위한 기초 개념들과 방법들, 논리적 체계, 논리적 사고에 있어서의 언어의 규칙, 사고의 방법(연역과 귀납)에 대한 일반적 소개이다.

불교철학사 (HISTORY OF BUDDHIST PHILOSOPHY) (3(3))

초기 불교에 있어서의 중심적인 사상가와 학파에 대한 개관, 그리고 동아시아에서의 불교철학 발전에 대해 다룬다.

서양근대철학 (MODERN WESTERN PHILOSOPHY) (3(3))

이 과목은 르네상스 이후 등장하는 대륙의 합리론과 영국의 경험론을 파악하고 칸트로부터 출발하여 피히테와 쉘링을 거쳐 헤겔에 이르는 독일 관념론의 사상사 및 사상내용을 다룬다.

동양철학원전강독 (READINGS IN EASTERN PHILOSOPHY CLASSICS) (3(3))

중국 철학의 체계 속에서 주요 경전을 택하여 그것에 대한 기초적 강독과 분석을 한다.

윤리과논리및논술 (CRITICAL THINKING AND WRITING FOR ETHICS) (3(3))

오늘날의 윤리교육은 사회의 윤리적 규범과 규준의 일방적인 전달이어서는 안 되며 학생 스스로 구체적인 상황에서 무엇이 올바른 행동인가를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해 줄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윤리적 문제상황에 대한 비판적 반성능력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교육을 위해서는 논리적 사유와 추론의 기본 이론을 배우고 학습하는 것이 요구된다. 본 수업에서는 윤리과 수업에 필요한 논리적이며 비판적인 사고를 함양하기 위해 논증과 추론을 위한 기초적인 논리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도가철학 (TAOIST PHILOSOPHY) (3(3))

노자와 장자, 그리고 신 도가학파에 있어서 철학적 관념들에 대한 주요 사상을 다룬다.

한국철학사 (HISTORY OF KOREAN PHILOSOPHY) (3(3))

고대에서부터 현재까지 발전되어온 한국철학사상의 주요 문제들을 탐구한다.

현대영미철학 (RECENT ANGLO & AMERICAN PHILOSOPHY) (3(3))

본 강좌는 현대영미철학의 핵심적인 주제들에 대한 분석적이며 비판적인 이해를 추구한다. 언어철학, 인식론, 형이상학, 심리철학, 윤리학, 그리고 정치철학 등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철학적 이슈들을 다룬다.

현대유럽철학 (CONTEMPORARY EUROPEAN PHILOSOPHY) (3(3))

독일과 프랑스에 있어서 생철학, 실존주의, 맑시즘, 해석학, 비판이론, 구조주의와 포스터모더니즘과 같은 현대 철학의 배경과 내용, 그리고 주요 문제들과 발전에 관한 일반적인 소개를 한다.

기호논리학 (SYMBOLIC LOGIC) (3(3))

현대의 기호 수리논리학에 대한 일반적 소개이다. 주요한 주제는 명제논리, 술어논리, 증명이론, 인공지능에 관한 기초 개념이다.

철학교육론 (TEACHING METHODOLOGY OF PHILOSOPHY) (3(3))

교과교육의 역사적 배경, 교과교육의 목표, 중.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분석등 교과교육전반에 관하 여 연구한다.

도덕심리철학 (MORAL PSYCHOLOGY IN PHILOSOPHY) (3(3))

본 강좌는 현대 도덕철학 내에서 다뤄지는 도덕심리학의 핵심적인 논의들을 다룬다. 도덕심리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포함하여 도덕심리학과 도덕철학의 관계, 도덕심리학과 도덕적 지식, 행복과 좋은 삶, 도덕적 동기, 욕구와 이성, 감정주의와 이성주의의 관계 등의 다양한 주제를 분석적으로 이해한다.

중국근세철학 (MODERN CHINESE PHILOSOPHY) (3(3))

중국의 중요한 신유가 사상가들의 인식론, 형이상학, 그리고 윤리학과 동아시아에서의 그들의 수용과 발전에 관해 논의한다.

형이상학 (METAPHYSICS) (3(3))

형이상학이 개념과 그 토대, 존재론, 방법론과의 관계, 주요 문제들에 대한 증명, 과학적 특징과 오늘날 형이상학의 의미를 강의한다.

동아시아근대사상 (MODERN EAST ASIAN THOUGHTS) (3(3))

이 과목은 근대 시기 한국, 중국, 일본의 세 지역에서 전개된 주요 사상가들의 사상을 선별하여 강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근세와 현대의 사이에 위치하는 근대기 동아시아의 각 지역은 서양사상을 수용하거나 비판하면서 동아시아 각 지역이 처한 사정 아래 전통사상을 고수하거나 혹은 새로운 사상을 모색하는 다양한 모습을 보이기 마련이다. 여기서, 진보적이건 보수적이건 간에, 전통사상과는 다른 새로운 사상가들이 출현하여 독자적인 사상을 선보이게 된다. 따라서 현대가 있게 된 전 단계로서 동아시아 근대사상의 이해는 현재 동아시아 각 지역에서 전개되는 철학사상 조류를 파악하기 위한 필수 코스라 하겠다.

응용윤리학 (APPLIED ETHICS) (3(3))

이 과목은 이론에 치우쳐 있는 교과과정을 실제적인 삶의 문제에 적용하기 위한 과정으로, 법학전문대학원 연계과정의 과목이기기도 하다. 교수는 윤리이론을 현대 사회의 실질적인 윤리적 문제상황에 적용하여, 다양한 문제상황들 - 생명윤리, 의료윤리, 기업윤리, 과학윤리 등 - 을 이해하고 이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학생 스스로 모색하도록 장려하여, 실제적인 문제상황에 대한 이해와 사례연구, 다각적인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합리적인 사고능력 및 문제결정 능력, 상황이해능력들을 향상시킬 것이다.

철학교재연구및지도법 (METHOD & RESEARCH OF PHILOSOPHY TEACHING MATERIALS) (3(3))

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등 교과지도의 실제경험을 쌓

철학논리및논술 (LOGICAL THINKING AND WRITING FOR PHILOSOPHY) (2(2))

논리와 추론의 기본 이론을 배우고 학습하는 것은 철학이론의 이해를 위해 기초적이며 필수적인 것이다. 본 수업에서는 특히 철학 및 도덕 교육을 위해 요구되는 논증과 추론을 위한 기초적인 논리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철학상담학 (PHILOSOPHICAL COUNSELING) (3(3))

철학 상담의 기초적인 개념과 이론 및 방법의 학습 및 실제 사례에의 적용을 위한 연습

추리와논증의실제 (PRACTICE OF REASONING AND ARGUMENTATION) (3(3))

본 수업에서는 학문적 사유에 필수적인 추리와 논증의 기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학생들 스스로 PSAT, LEET, MEET, DEET, PEET 등의 시험에서 다루어지는 추리 논증에 관련된 문제들을 풀어볼 뿐 아니라, 출제해 봄으로써, 추리와 논증을 실제로 지도할 수 있는 실질적인 능력을 함양하게 될 것이다.

현상학과해석학 (PHENOMENOLOGY AND ANALYTICS) (3(3))

20세기 이후 현대 학문을 주도하고 있는 철학적 방법론으로서 현상학과 해석학의 근본특성과 그 의미를 다룬다. 현상학자로는 훗설, 하이데거, 메를로 퐁티, 사르트르 등과 해석학자로는 딜타이, 가다머, 레비나스, 리꾀르 등의 주요 철학자들의 이론과 중심개념을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과학철학 (PHILOSOPHY OF SCIENCE) (3(3))

자연과학의 기초와 관련된 철학적 문제들에 대한 소개이다. 주요한 주제는 철학과 과학의 관계, 과학적 추론의 형식들, 과학적 지식, 과학에 대한 형이상학적 이론, 소립자에 관한 철학, 과학적 설명 등이다.

동아시아사상과대중문화 (EAST ASIAN THOUGHTS AND POPULAR CULTURE) (3(3))

동아시아(한, 중, 일) 사상사와 밀접히 관련된 미학과 예술, 문예, 미디어, 인문지리, 성, 신체론, 명상수행 등의 다양한 대중문화가 각 지역, 지역간의 상호교류를 통해서 어떻게 전개되는가를 주제나 장르별로 소개한다.

철학적인간학 (PHILOSOPHICAL ANTHROPOLOGY) (3(3))

이 과목은 근대 칸트 철학에서 출발하여 20세기의 생철학, 현상학 그리고 실존철학에 담긴 철학적 인간학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탐구하며, M. 쉘러, H. 플레스너, A. 겔렌, E. 카시러 등의 중요한 철학적 인간학자들의 사상을 분석할 것이다.

현대동양철학 (CONTEMPORARY EASTERN PHILOSOPHY) (3(3))

이 과목은 20세기에 들어와서 동아시아를 중심으로 전개된 여러 철학 사조들 현대 신유학, 중국 마르크시즘 철학, 한국 유가철학과 서양철학적 해석, 일본의 현대철학, 동양철학의 서양 철학적 해석 등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현대 동양철학의 여러 사조 및 학파들의 형성배경, 사상내용, 특징, 상호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근세 철학과의 연관성, 동양 외의 철학과의 연관성 등을 연구하는데 중심을 둔다.

현대프랑스철학 (CONTEMPORARY FRENCH PHILOSOPHY) (3(3))

20세기 중반 이후 인문과학적 담론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 프랑스 철학의 주요 쟁점과 이론을 소개하고 비판적으로 평가한다. 특히 과학철학자인 바슐라르, 현상학자인 사르트르와 퐁티, 해석학자인 레비나스와 리꾀르, 구조주의자인 라깡과 알튀세 그리고 후기 구조주의자인 푸코와 데리다 등의 철학이 지닌 문제의식과 사유논리를 검토할 것이다.

사회정치철학 (SOCIAL AND POLITICAL PHILOSOPHY) (3(3))

본 강의에서는 서양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사회, 정치 철학적 이론들을 다루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근대의 경우에는 로크나 루소와 같은 사회계약론자들의 이론을 다루거나, 현대의 경우 공동체주의와 자유주의 사이의 논쟁을 다루게 될 것이다. 이런 이론들을 통해 개인과 사회의 올바른 관계에 관한 철학적 반성을 유도하고자 한다.

문화·기술철학 (PHILOSOPHY OF CULTURE AND TECHNOLOGY) (3(3))

본 강좌는 다양한 기술의 발전과 문화 현상에 대한 철학적 분석 및 이해를 추구한다. 현대의 다양한 문화현상을 분석하기 위한 철학적 이론과 로봇, 인공지능, 그리고 유전공학 등 첨단 기술 발전이 가져올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철학적 성찰 등을 다룬다.

예술철학 (PHILOSOPHY OF ART) (3(3))

예술철학은 취미, 아름다움, 상상, 창조성, 묘사, 표현 및 표출의 본질; 양식; 예술작품의 인식 혹은 진리의 전달가능성; 설화와 은유의 본질; 장르의 중요성; 예술작품의 존재론적 지위; 그리고 예술에 대한 우리의 정서적 감흥의 특성을 취급한다.

종교철학 (PHILOSOPHY OF RELIGION) (3(3))

종교철학의 개념규정과 대상, 종교철학과 신학 그리고 종교학과의 관계, 종교철학의 성립과 변천과정, 신증명, 의지의 자유, 영혼불멸, 선악의 근원, 계시와 신앙, 종교와 윤리 도덕과의 관계, 종교철학의 방법론 등을 고찰함으로써 종교의 본질을 철학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주역철학 (PHILOSOPHY OF I-CHING OR BOOK OF CHANGES) (3(3))

주역에서 논의된 중요 철학적 문제들 즉 변역의 개념, 64괘, 건곤, 음양, 역전의 철학사상과 주역 해석학의 문제들과 흐름에 대해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