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과 소개

철학 바로알기

철학의 분야

현재 우리나라에서 구분하고 있는 기준에 따르면 철학은 크게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동양철학 분야를 살펴보면 불교의 철학적 사상을 연구하는 '불교철학', 인도의 고대사상을 연구하는 '인도철학', 제자백가를 중심으로 연구한 ‘중국고대철학’, 제자백가 중 유가철학을 연구한 ‘유학’, 제자백가 중 노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한 '도가철학', 그리고 이 철학들이 한국에서는 어떻게 수용되고 변용되었으며, 또 새롭게 창조되었는지를 탐구하는 '한국철학' 등이 있고, 서양 철학 분야로서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을 탐구하는 '고대철학', 인간의 행위를 다루는 '윤리학', 사회현상을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사회철학', 인간의 앎을 다루는 '인식론', 세계일반을 다루는 '형이상학', 학문의 성격과 방법을 탐구하는 '논리학', 언어를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언어철학', 과학의 방법과 정초문제를 다루는 '과학철학' 등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역사철학', '교육철학', '종교철학', '문화철학', '예술철학' 등의 분야도 있습니다.

철학과 미래

다음에서 설명하듯이, 철학은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미래를 준비하는 데 기반이 되는 학문 분야입니다. 우리 철학과에서는 예측하기 힘든 미래 환경에서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자신의 미래를 개척해 나가는 데 기반이 되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미래 준비를 위한 훌륭한 기반

교육인적자원부에서 2005년 6월에 각 대학의 학장 및 학부장 121명, 산업계/인문계 출신 CEO 급 121명, 각종 연구소 인문계 출신 팀장급 이상 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 이후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고급 인력 육성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응답결과 수십 개의 학문들 중에서 철학은 8위의 우수한 성적을 얻었습니다.

뛰어난 전통과 역사

한강 이남에서 가장 먼저 개설된 저희 영남대 철학과는 50명 이상의 전·현직 교수를 배출하였습니다. 또한 방송국의 PD, 아나운서, 신문사의 논설주간, 중/고등학교의 교사, 그리고 다양한 공무원 등 사회의 지도급 인사들을 배출하였습니다.

논리적 사고 및 비판적 사고 함양

2007년 이후 7급직 공무원 지원자까지 PSAT(공직적성평가-논리, 언어능력 평가시험)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PSAT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철학과에서는 PSAT에 필요한 논리학과 논술 및 비판적 사고와 글쓰기 등을 아주 중요한 교과목으로 가르칩니다. 또한 PSAT 시험 출제에 철학과 교수님들이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철학을 전공하는 것은 이러한 PSAT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졸업 후 논술교사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도 매우 탁월한 선택입니다.

교원자격증 취득 가능

철학과에는 교직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매년 상당수의 학생들이 교직과목을 이수하고 철학교사 자격증과 윤리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외국어 역량 강화

철학은 영어는 기본이고 중국어, 일어, 불어, 독어 등을 많이 공부하는 전공입니다. 그래서 우리 과에 입학하는 학생들은 정병석 교수님이 가르치는 논어, 맹자 독해와 중국어, 최재목 교수님의 일본어 원서독해, 최소인 교수님의 독어 원서독해반, 한곽희 교수님의 영어원서독해 등을 자유로이 선택해서 무료로 들을 수 있습니다.

로스쿨 진학

로스쿨 진학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는 철학을 전공하는 것이 좋은 선택입니다. 로스쿨의 필수 과목인 논리학, 윤리학 등은 철학과에서 필수로 이수하는 과목입니다. 그래서 미국에서도 로스쿨에 진학하는 학생들 중에는 철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