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

전공 교양

이야기로 듣는 철학

본 교과목은 철학의 문제를 이론서 속의 딱딱한 개념어들을 통해 접근하기보다는 철학적 질문 혹은 철학이 제시하는 세계관의 문제를 우리가 일상의 삶 속에서 만나게 되는 여러 가지 구체적인 문제 상황과 연관하여 다루고자 한다.

인간관계의 철학

인간에 대해 동서양의 사유의 형태를 파악하고 그것을 체계화한 다양한 철학을 살펴본다.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해 유명한 동서양의 철학적 개념들을 병행적으로 배치하여 인간에 대한 광범위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이 수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최종목표는 다양한 앞선 사상과 그 속에 녹아있는 지혜를 살펴보고 그 가운데서 자신의 삶에 가장 적절한 인간관계의 철학을 발견하고 스스로 현실에 그것을 적용시킬 수 있는 인간상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역사를 움직이는 철학

지나간 역사적 사실을 살펴보고 그것의 바탕에 깔려 있는 사상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역사의 흐름과 철학의 변화에 상관관계를 파악함으로써 미래에 대한 능동적인 자세를 함양시킨다. 시대별 역사와 철학을 살펴봄으로써 세계 및 인간에 대한 사고의 폭을 확장시킨다.

논리적쓰기와 토론

  1. 다양한 논증들(귀납, 연역 등)을 익히고 비형식적 오류를 구별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주장과 그 근거들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2. PSAT, LEET 및 국내 주요기업들의 입사시험에 출제된 언어추론의 기출문제들을 풀이할 수 있다.
  3. 텍스트에 대한 논리적 읽기를 바탕으로 논증적 글쓰기를 구성할 수 있다.
  4. 토론의 원리(방식과 전략)를 이해하고 쟁점을 분석해낼 수 있다.
  5. 그리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 나를 드러내는 능력, 다른 사람들을 설득해 나가는 능력 그리고 타인의 생각을 수렴하여 융합적 발전을 이루어 내려는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