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국어교육

전공

[H01065]  논문대체(1) NON-THESIS PROJECT(1) (2(2))
미래 교육환경은 융합적, 창의적 지식과 능력을 갖춘 교사를 요구한다.         
이를 위하여 본 교과는 학위논문 대체 교과목으로 석사학위나 보고서에 상응하는 다양한 교육 경험과 지식을 공동 강좌 형태로 제공한다. 
학생들이 9개 전공(국어교육, 미술교육, 상담심리, 수학교육, 영어교육, 유아교육, 음악교육, 체육교육, 특수교육) 대표 교수 강의를 공동으로 학습함으로써 교육 현상과 교육 현장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본 강좌의 목표가 있다.
[H01066]  논문대체(2) NON-THESIS PROJECT(2) (2(2))
교사를 위한 상담, 대화, 소통법
학교상담기법 or 교사의 업무를 돕는 대화와 소통 방법

본 강의의 수강생들은 학교현장에서 학교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대화의 방법, 일선 교사로서 업무에 대처하기 위해 바람직한 대화와 소통 방법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본 강좌에서는 학생 상담은 물론 학부모 상담의 방법, 장학직 교사, 행정실 직원과의 원활한 업무를 위한 소통의 방법과 특히 갈등 관리에 도움이 되는 상담 기법을 다룬다.

기초공통

[H00016]  교직과교사 Teacher & Teaching Profession (2(2))
이 강좌는 현직 교사들에게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세와 기본 지식을 얻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실적으로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게 달려 있다고 할 때, 교사상을 바르게 정립하고 이를 닮아가려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교육에서 대단히 중요한 것이다. 이 강의에서는 기본적으로 '교육'을 주관하는 교사를 총체적으로 이해하며, 교사와 교직에 관한 기본관념, 관점, 그리고 이론을 개관함으로써 교사와 교직에 대한 논리적 분석과 이해의 틀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하여 교사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자질을 기르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먼저 교사로서의 자질과 품성, 교직관 등에 대한 철학적 논의에서 시작해서 교사의 직업적 특성, 역할기대와 자질과 품성, 교직관 등에 대한 철학적 논의에서 시작해서 교사의 직업적 특성, 역할기대와 역할갈등을 다루게 될 것이다. 이에 더하여 학교조직의 특수성, 교사와 교직의 특성, 교사의 자질과 자격, 교사양성 제도와 양성.임용 등을 포함할 수도 있다.
[H00027]  생활지도와인성교육 School Guidance & Personality (2(2))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청소년 문제는 근본적으로 생활지도 영역에서 찾아야 한다. 이에 따라 이 강좌는 현직 교원들에게 생활지도 영역을 강의하게 될 교육학 교양강좌이다. 여기서는 인성교육 및 도덕교육에 초점을 맞춘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할 것이다. 먼저 청소년들이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도록 지도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본적인 철학, 이론, 지식, 기술 등을 개관 소개한다. 학생들은 청소년들의 여러 생활 장면(특히 학교장면)에서 실천되고 있는 다양한 정의 교육과 인간교육, 인성교육의 현실을 탐색하고 보다 나은 지도의 대안을 탐색한다. 생활지도의 기초개념, 주요 원리, 주요 활동과 기능을 고찰하고 그것이 실제로 어떤 이론적, 실천적 함의를 지니고 있는가를 다룬다. 아울러 도덕교육의 목적과 내용과 방법에 관한 여러 이론, 도덕교육의 상황과 형태, 도덕교육의 여러 접근과 수업방식, 도덕성 발달이론의 도덕교육에 대한 시사 등의 문제도 추가하게 될 것이다. 나아가 인성교육과 자아실현의 극대화를 목표 삼아 균형 잡힌 내용을 자율적으로 탐색하고 방법상의 원리를 찾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검토하고 오늘의 현황을 점검하며 내일을 위한 교육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게 될 것이다.
[H00751]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OF SPECIAL EDUCATION (2(2))
[특수교육전공]특수교육의 기본 개념, 특수교육 대상 아동의 정의와 분류,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이동, 특수아동에 대한 교육적 조치, 미래의 특수교육 등에 대한 기초적이고 본질적인 특수교육 과제를 다룬다. 또한 특수교육을 전공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직전 교사교육의 한 부분으로서 특수아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기본적 소양을 기르고자 하는데 목표를 두며, 특수아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기초이론을 제공하여 특수아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학교현장에서 특수아를 지도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소양을 획득하는데 중점을 둔다.

[교직]
이 강좌는 예비교사들이 통합교육이라는 변화된 교육현장을 잘 이해하여 향후 효과적인 교육활동을 수행해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 강좌는 장애 및 장애학생에 대한 올바른 교육적 이해에 기초한 능력 있는 통합교육 교사를 양성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H00879]  교육문제의이해 Inquiry into Educational Problems (2(2))
이 강좌에서는 교육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교육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근본적인/철학적인 문제, 정책적인 문제, 이해관계 갈등과 관련된 문제, 현안 문제 등을 섭렵하는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H00880]  한국학교교육의이해 Inquriry into Korean Schooling (2(2))
이 강좌에서는 한국의 학교 교육과 관련하여 중요한 다양한 측면들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한국 학교 교육의 발생과 성장, 교육체제의 구조와 주요 특징, 학교 교육의 문제와 발전가능성 등을 다양한 관점에서 학습하는 기회를 제공해 줄 것이다.
[H00881]  세계의학교교육 Schooling of Advanced Countries (2(2))
이 강좌는 세계 주요국의 학교 교육을 포괄적으로 다룬다. 특히 이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들은 우리보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으로 앞서가거나 경쟁하는 상태에 있는 국가들, 예컨대,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중국, 홍콩, 싱가폴 등의 학교 교육의 구조, 학기제, 교육과정 편제, 교과목, 교과서, 평가 방법 등을 학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H01037]  교직실무 ACTUAL AFFAIRS FOR TEACHING PROFESSION (2(2))
이 과목은 교사라는 직업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위하여 교직 수행과 관련된 업무의 실제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기 위한 것이다. 교사와 교직을 이해하고, 학급경영, 수업기술, 생활지도, 공문처리 등과 같이 교사가 되어 수행하게 되는 실무적인 사안을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필요에 따라 교사의 신분에 관련된 사항이 포함된다.

[H01041]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PREVENTION OF SCHOOL VIOLENCE AND UNDERSTANDING OF SCHOOL CULTURE (2(2))
본 강좌는 학교폭력을 효율적으로 예방하고 학교폭력 발생 시 효과적인 대응책을 다룬다. 이를 위해 학교폭력의 요인과 실제를 이해하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에 관련된 법제, 학교와 교사 차원, 가정과 학부모 차원, 지역사회 연계 차원의 예방책과 대책을 학습하며 학교폭력 예방을 위해 실제적으로 활용될 필요가 있는 학생문화의 이해, 개별 및 집단 상담 기법, 그리고 교육이론을 익힌다.
[H01119]  교육에서AI와빅데이터 AI & BIG DATA IN EDUCATION (2(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는 교육의 현재와 미래를 혁신시키는 힘으로 작용하고 있음. 이에 본 강좌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관해 교육분야에서 무엇을 이해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를 다룸. 구체적으로 본 강좌는 인공지능에 대한 이론/역사적 검토, 사회적 영향력 파악 및 빅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인공지능 교육의 이해와 가치 그리고 활용 방안을 탐구하고자 함.   
[H01122]  디지털교육 DIGITAL EDUCATION (2(2))
본 강의는 미래 예비교사가 필수로 파악해야 할 디지털·AI 교육에 대한 이해 및 실천 역량을 함양하고자 디지털·AI에 대한 개념과 원리와 디지털·AI 기술의 올바른 사용과 윤리적 실천에 대한 성찰적·비판적 관점을 학습한다. 또한 본 강의는 교육의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디지털·AI 융합 및 활용 교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관련 사례를 접합으로써 교육 현장에서의 디지털·AI 경험 확장에 중점을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