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인공지능빅데이터융합교육

교육목표

인공지능 시대 및 데이터 기반 사회에 대비한 학교교육의 내용 및 수업방법의 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이를 위하여 학교현장의 학생들이 수학적/컴퓨팅 사고력에 기반을 두고 AI와 빅데이터 분석의 기초 지식과 활용 소양을 습득하도록 만들며, 이를 타분야/타교과의 지식과 융·복합함으로써 다양한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전문교사를 양성한다.

교육과정의 특성

본 전공은 4개 학과의 체계적인 융·복합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전공별로 핵심적 교육내용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1) 컴퓨터 공학: 인공지능과 컴퓨팅 사고, 2) 통계학: 데이터 분석, 3) 수학교육: 수학적 사고, 4). 교육학: 학교현장에서의 활용방안
교육과정 편성은 과목별로 2학점 100분 수업으로 구성하되, 기초공통 10학점, 선택과목 14학점, 현장연구 6학점을 수강하게 된다. 이에 더하여 개인별 연구학점을 통하여 논문과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논문대체학점을 수강함으로써 석사학위를 취득한다.

교육과정

2024 년도 교육과정
전공 학년/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인공지능빅데이터융합교육전공 학년
/ 1학기
기초공통 인공지능사회와미래교육 2 (2 )
학년
/ 1학기
기초공통 AI융합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2 )
학년
/ 1학기
기초공통 교육데이터로이해하는데이터사이언스 2 (2 )
학년
/ 1학기
기초공통 AI융합교육을위한프로그래밍기초 2 (2 )
학년
/ 1학기
기초공통 AI및AI교육의이해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개별교육연구 2 (1 )
학년
/ 1학기
전공 AI와빅데이터활용을위한확률과수리통계 2 (2 )
학년
/ 1학기
전공 AI와빅데이터이해를위한기초수학 2 (2 )
학년
/ 1학기
전공 AI와빅데이터이해를위한CAS계산기수학 2 (2 )
학년
/ 1학기
전공 AI융합교육의이론과실제 2 (2 )
학년
/ 1학기
전공 AI융합교육을위한코딩과프로그래밍심화 2 (2 )
학년
/ 1학기
전공 AI와컴퓨팅사고 2 (2 )
학년
/ 1학기
전공 AI교육플랫폼이해 2 (2 )
학년
/ 1학기
전공 AI와교육용로봇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교육데이터의분석과활용 2 (2 )
학년
/ 1학기
전공 빅데이터와데이터마이닝 2 (2 )
학년
/ 1학기
전공 머신러닝의활용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교육데이터사이언스프로젝트 2 (2 )
학년
/ 1학기
전공 AI융합교육프로젝트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교육머신러닝프로젝트 2 (2 )
학년
/ 2학기
기초공통 인공지능사회와미래교육 2 (2 )
학년
/ 2학기
기초공통 AI융합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2 )
학년
/ 2학기
기초공통 교육데이터로이해하는데이터사이언스 2 (2 )
학년
/ 2학기
기초공통 AI융합교육을위한프로그래밍기초 2 (2 )
학년
/ 2학기
기초공통 AI및AI교육의이해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개별교육연구 2 (1 )
학년
/ 2학기
전공 AI와빅데이터활용을위한확률과수리통계 2 (2 )
학년
/ 2학기
전공 AI와빅데이터이해를위한기초수학 2 (2 )
학년
/ 2학기
전공 AI와빅데이터이해를위한CAS계산기수학 2 (2 )
학년
/ 2학기
전공 AI융합교육의이론과실제 2 (2 )
학년
/ 2학기
전공 AI융합교육을위한코딩과프로그래밍심화 2 (2 )
학년
/ 2학기
전공 AI와컴퓨팅사고 2 (2 )
학년
/ 2학기
전공 AI교육플랫폼이해 2 (2 )
학년
/ 2학기
전공 AI와교육용로봇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교육데이터의분석과활용 2 (2 )
학년
/ 2학기
전공 빅데이터와데이터마이닝 2 (2 )
학년
/ 2학기
전공 머신러닝의활용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교육데이터사이언스프로젝트 2 (2 )
학년
/ 2학기
전공 AI융합교육프로젝트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교육머신러닝프로젝트 2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