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체육교육

교육목표

  1. 체육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실천적인 기술을 연마하여 교육현장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체육교사를 양성한다.
  2. 체육교육의 최근 연구성과의 연구 동향을 이해하여 체육 현장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체육교육과 연관된 스포츠, 여가, 건강, 사회체육 등의 변화를 이해하고, 학교체육이 모색해야 할 독자성 및 전문성에 대하여 연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현장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4. 실기지도 능력을 갖춘 체육전공 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5. 사회체육 분야에서 전문가나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인품과 능력을 함양한다.

교육과정의 특성

본 전공과정의 교육목표는 체육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탐구시켜 자질 높은 중등학교 체육교사를 양성하고, 현직 체육 교사에게 새로운 체육이론을 재교육하는 데 있다. 특히 체육교육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과 실천적인 기술을 연마하여 교육현장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 할 수 있으며, 체육교육의 최근 연구성과와 연구 동향을 이해하여 체육현장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

2024 년도 교육과정
전공 학년/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체육교육전공 학년
/ 1학기
전공 운동생리학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체육교육연구방법론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체육측정평가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스포츠사회학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스포츠심리학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운동역학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운동학습및심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특수체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체육교육론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체육논리및논술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체육사·철학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건강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트레이닝과영양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개별교육연구 2 (1 )
학년
/ 1학기
전공 글로벌체육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체육창의 ·인성교육의이해 2 (2 )

전공상황에 따라 교과목 개설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