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유아교육

교육목표

유아들의 전인적이고 창의적인 미래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지식과 태도를 지닌 유아교육전문가를 양성하며, 그들의 계속적인 직업적·전문적 발달을 돕기 위한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로서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 및 교수와 관련된 제반 사항들을 주도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증진시킨다.
  2. 특수교사 및 특수교육 관련 전문가로서 특수교육 현장 및 실제를 이해하고 개선할 수 있는 연구 및 학문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증진시킨다.
  3. 특수 학교(학급) 및 특수교육 관련 기관에서 전형으로 삼을 수 있는 프로그램 및 진단/평가 과제를 구성할 수 있는 제반 실천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증진시킨다.
  4. 특수 학교(학급) 및 특수교육 관련 기관의 전문가로서 교육과정, 수업, 학교조직, 교사교육의 개혁과 개선을 위한 질 높은 교육담화를 주도하고 봉사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개발·증진시킨다.

교육과정

2024 년도 교육과정
전공 학년/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유아교육전공 학년
/ 1학기
전공 아동복지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유아발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유아건강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유아교육과정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개별교육연구 2 (1 )
학년
/ 1학기
전공 놀이치료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유아감성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유아사회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유아숲교육:이론과실제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유아인권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유아교사와교사교육 2 (2 )
학년
/ 1학기
전공 놀이와영유아교육과정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유아교육의최신동향Ⅱ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유아교육의최신동향Ⅰ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영유아언어발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부모교육과지원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인성과유아교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유아문학교육세미나 2 (2 )

전공상황에 따라 교과목 개설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