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국어교육

교육목표

  1. 국어학·국문학·국어교육 분야의 전공강좌를 통하여 선진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익힘으로써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을 바르게 정립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다.
  2. 국어과 교육 이론과 현장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함으로써 변화하는 국어과 교육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다.
  3. 국어과교육의 연구방법론을 연마하여 독자적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동시에 국어과 교육을 주체적·창조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현장교육 연구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교육과정의 특성

본 전공의 교육목표는 국어교육의 주체적 담당자를 재교육하고 또 새롭게 양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어교과의 기초영역인 문법, 문학, 어학, 그리고 평가관련 과목을 이수하고 국어교사로서 필요한 국어교수법 및 지도법 영역을 학습한 후 심화영역인 문학이론, 문학과 어학 분야에서 골고루 심도 깊은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편성, 운영 되고 있다.

교육과정

2024 년도 교육과정
전공 학년/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
국어교육전공 학년
/ 1학기
전공 국어사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국어음운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국어통사의미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문학교육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한국문학특강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국어학특강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한국현대시교육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한국고전시가교육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한국현대소설교육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한국고전소설교육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한국현대문학사교육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국어과교육론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국어과교육과정및교재론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국어이해·표현교육론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국어과논술교육론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개별교육연구 2 (1 )
학년
/ 1학기
전공 문학사교육연구 2 (2 )
학년
/ 1학기
전공 학교문법론 2 (2 )
학년
/ 1학기
전공 창의융합문학비평교육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국어사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국어음운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국어통사의미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문학교육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한국문학특강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국어학특강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한국현대시교육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한국고전시가교육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한국현대소설교육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한국고전소설교육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한국현대문학사교육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국어과교육론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국어과교육과정및교재론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국어이해·표현교육론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국어과논술교육론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개별교육연구 2 (1 )
학년
/ 2학기
전공 문학사교육연구 2 (2 )
학년
/ 2학기
전공 학교문법론 2 (2 )
학년
/ 2학기
전공 창의융합문학비평교육연구 2 (2 )

전공상황에 따라 교과목 개설은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