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소개

국어교육

전공

국어사연구 STUDIES IN HISTORY OF KOREAN LANGUAGE (2(2))
국어는 시대적으로 많은 변화를 거치면서 현재의 모습을 지니게 되었다. 이 강좌에서는 국어의 변화를 시대별로 나누어 고찰한다. 주요 내용은 시대별로 음운, 문법, 의미, 표기, 어휘, 자료 등에 대해서 변화 내용을 심도있게 고찰한다. 이를 통하여 국어 변화의 일정한 규칙과 원리를 구명하며, 최근 국어사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 아울러 미래의 국어 변화에 대해서도 전망해 본다. 
국어음운연구 STUDIES IN KOREAN PHONOLOGY (2(2))
국어의 음운론적 지식에 대한 기초 지식을 익히고 그와 관련된 국어과 교육의 지식 이론 체계, 즉 학교 문법에서의 음운론 영역에 대한 이론적 기반, 음운론적 지식과 관련된 정서법, 표준어 등의 기초 지식을 익힘으로써 국어 음운론의 연구 성과를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한다. 국어음운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음운론과 공시적.통시적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음운론 관련 음성학 지식, 음소, 운율적 요소, 음절, 음소들의 계열 관계와 통합관계에서 드러나는 여러 음운 현상들을 포함하며, 이러한 음운론적 지식을 활용함으로써 설명될 수 있는 정서법과 표준어 등도 포함한다. 
국어통사의미연구 STUDIES IN KOREAN SYNTAX & SEMANTICS (2(2))
이 강좌에서는 통사론과 의미론의 현대 이론을 간략히 소개하고, 국어의 통사 구조와 문법 요소들의 의미 특성 그리고 어휘의 의미 특성을 공시적,통시적 관점에서 검토함으로써 국어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국어의 통사,의미 현상을 주제별로 고찰한다. 구체적인 탐구내용은 국어의 격, 조사, 중주어문, 주제화, 사동과 피동, 경어법, 시제와 상, 서법, 양태, 접속과 내포, 부정법, 지시와 대용, 함의와 전제, 화행 등을 심도 있게 연구한다.
문학교육연구 STUDIES IN TEACHING OF LITERATURE (2(2))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문학교육의 목표를 충실히 달성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문학교육의 성격 및 범주와 의의를 이해하게 하고, 중등학교 문학교육의 교육과정과 학습자료의 내용 및 성격을 숙지하게 하며, 문학교육의 각 부문(영역)의 특성에 따른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모색하게 한다. 아울러 문학 및 교육 일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깊은 관심을 고양시키는 것에도 유의한다. 
한국문학특강 TOPICS IN KOREAN LITERATURE (2(2))
이 강좌는 한국문학에 대한 이해와 연구이 능력을 심화.확충하고, 충실한 연구 방법 및 효과적인 연구 방법 및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고양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한국문학의 주요한 부문(영역) 및 현상 또는 문학사적 의의가 크고 예술적 성취가 높은 작가 및 작품들을 대상으로 강의를 선택적으로 개설하여 선택한 분야에 대해서 깊이 있게 고찰하게 하고, 이러한 성과를 실제 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봄으로써 교육현장에서의 한국문학에 대한 지도 능력을 배양한다.
국어학특강 TOPICS IN KOREAN LINGUISTICS (2(2))
국어학의 제 분야, 즉 음운론, 문법론, 의미론 등에서 수준 높은 논문을 심도있게 강독하고 비평함으로써 국어의 음운 및 통사 구조와 의미에 관한 지식을 높이고, 아울러 논문의 체계와 논리적 전개 등에 대한 안목을 기름으로써 국어학 연구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킨다. 이를 위해 다양한 연구 논문을 중심으로 연구자의 주장과 연구방법 및 절차에 대해 깊이있게 검토해 본다. 
한국현대시교육연구 Studies in Modern Korean Poetry Education (2(2))
한국 현대시의 구조, 표현기법 및 특질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이를 위해 서정시의 일반적 원리를 이해하고, 현대시의 다양한 시적 특질들을 두루 살펴 한국 현대시를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한다. 그리고 시의 화자와 청자 문제, 일상적 언어와 시적 언어와의 차이, 운율, 심상, 아이러니, 상징, 시에 나타난 시간과 공간 구조 등 시의 다양한 요소들에 대해서도 이해를 심화시킨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현대시사에서 주요한 작가의 시작품의 예술성을 작품이 생성된 역사적 맥랙 위에서 검증해 보도록 한다. 분석 대상의 주요 시인들로는 김소월, 한용운, 서정주, 유치환, 박목월, 조지훈, 이육사, 윤동주 등이다. 
한국고전시가교육연구 Studies in Classical Korean Poetry Education (2(2))
이 강좌에서는 한국 고전시가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이해를 심화시키기 위하여 한국 고전시가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게 한다. 교과 내용은 한국 고전시가의 주요 현상들과 각 쟝르들의 명칭 및 개념과 유형, 형식 및 내용의 특징, 사적 전개, 주요 출전, 주요 작가 및 작품 등을 살펴 봄으로서 한국 고전시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식과 시각을 갖추게 하며, 충실한 연구 방법 및 효과적인 교수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한국현대소설교육연구 Studies in Modern Korean Novel Education (2(2))
한국 현대소설의 특성을 밝히고 소설의 미학적인 면과 소설의 이념적인 면의 유기적 관계를 다양하게 살펴본다. 이를 위해 소설의 본질을 파악하고, 소설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도록 하고, 특히 소설을 구조적 사회적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소설의 예술성과 사회성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주요 내용은 근대소설의 개념, 소설이 시간과 공간 구조, 소설의 인물, 화자에 관려된 어조 및 서술 상황, 소설의 유형 등을 다룬다. 아울러 소설 이론에 대한 강의와 구체적인 작품에 대한 분석을 병행함으로써 소설 비평의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한국고전소설교육연구 Studies in Classical Korean Novel Education (2(2))
한국 고전소설의 개념, 유형, 형성과정, 작자층, 독자층 등을 검토하고 그 역사적 전개 과정을 살핀다. 아울러 한국 근대소설의 형성과는 어떤 관계를 가지는 지를 검토한다. 주요내용은 신라말 고려초의 전기소설, 불경계 소설, 조선조의 전기소설, 가정소설, 영웅소설, 판소리계소설, 야담계소설, 연암소설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 이를 당대의 현실과 관련시켜 알아본다. 또한 한국 고전소설을 중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방법론에 대해서도 개별적으로 탐구한다. 
한국현대문학사교육연구 Studies in History of Modern Korean Literature Education (2(2))
한국현대문학의 역사적 전개 양상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역사적 안목을 통해 문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개화기 문학에서 일제 강점기의 문학을 거쳐 해방 이후 분단기의 문학에 이르기까지 시, 소설, 희곡, 비평 등에 있어 주요 쟁점이 되는 문제를 살펴본다. 주요 내용은 현대 문학사의 기점, 개화기 문학의 과도기적 성격, 근대적 자유시 양식의 모색, 이광수의 초기 단편 및 <무정>의 근대적 성격, 1920년대 초기 문학의 심미성, 신경향파 ?I 카프 문학의 현실 대응성, 민족주의 문학의 모색, 시문학파와 모더니즘 시파의 등장, 리얼리즘과 모더니즘 소설의 양립, 친일체제 문학, 해방기 좌.우익의 민족문학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어 본다. 
국어과교육론연구 STUDIE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2(2))
이 강좌는 국어과교육의 본질을 탐구하고, 국어과교육의 제반 현상을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어과교육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학습하여 국어과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한다. 
국어과교육과정및교재론연구 STUDIES IN CURRICULUM & MATERIALS IN KOREAN LANGUA (2(2))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중등학교 국어과의 성격과 목표, 그리고 내용 영역 체계를 바탕으로 국어과 교육의 하위 영역 각각에 대한 지식과 교수방법, 평가 등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아울러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지식 내용을 검토함으로써 바람직한 국어과 교육의 방향을 모색한다.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 내용의 하위 영역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그리고 문학(국문학)의 6개 영역이다. 따라서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재론에서는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등학교 국어과 교재의 체제와 내용과 함께 검토함으로써 중등학교 국어과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수업의 방향을 모색한다.
국어이해·표현교육론연구 STUDIES IN TEACHING UNDERSTANDING AND EXPRESSION IN KOREAN LANGUAGE (2(2))
이 강좌에서는 이해와 표현의 일반 원리를 연구하고,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따른 의사소통 활동들을 살펴본다. 국어의 의사소통의 다양한 요인들과, 각 요인들의 상호작용, 그리고 이해ㆍ표현 교육의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등에 대하여 심도 있는 탐구를 진행하게 된다.
국어과논술교육론연구 STUDIES IN TEACHING ESSAY WRITING (2(2))
이 강좌는 논술의 본질, 개념, 특징 등을 규명하여 논술이 국어교육에서 어떠한 의의를 지니고 있는지 밝히고자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논술은 단순히 글의 양식의 하나에 그치지 않으며, 사고력 평가의 중요한 방법이기도 한다. 논술에 대한 탐구를 통해 국어교육의 지평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개별교육연구 INDEPENDENT EDUCATION STUDY (2(1))
학위청구보고서를 희망하는 학생만이 수강할 수 있으며, 보고서 작성이나 자신이 관심을 가지는 구체적인 연구와 관련된 주제를 대상으로 이를 심화학습한다. 본 강좌를 수강하는 학생은 지도교수와 주기적으로 만나 자신의 연구 진행 상황을 보고하여야 한다. 지도교수는 학기말에 보고서를 제출한 학생에게만 성적을 부여할 수 있다.
문학사교육연구 STUDIES IN HISTORY OF LITERATURE EDUCATION (2(2))
한국고전문학의 전개 과정을 체계적이며 역사적으로 살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학습 내용은 한국고전문학의 담당층, 시대구분, 쟝르구분, 문학관 등을 먼저 검토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시대별 문학의 제 특징과 각 시대 문학간의 관계양상을 검토한다. 그리고 중등학교 문학사의 학습 범위를 검토하고 교육방법론을 모색한다.
학교문법론 THEORY & PRACTICE OF SCHOOL GRAMMAR (2(2))
중.고등학교 학교문법의 내용과 지식 체계를 구체적으로 검토하여 국어과 교육의 영역 가운데 하나인 언어(국어학)영역에 대한 체계적인 교수 능력을 신장시킴으로써 교육현장에서 국어과 교육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효율적인 지도 능력을 배양한다. 구체적인 내용은 음성학을 포함하는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이야기(담화)등의 국어학적 지식을 중심으로 하되, 문장의 각 층위의 분절 단위들, 즉 문장, 어절(문장 성분), 단어, 형태소, 음절, 음소 등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국어정서법, 표준어와 방언, 문장의 구성 요소와 관련되는 제반 내용을 포함한다. 
창의융합문학비평교육연구 CREATIVE CONVERGENCE LITERATURE CRITICISM EDUCATION RESEARCH (2(2))
이 교과목은 문학 비평 능력을 기르는 데 필요한 교육 내용을 구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문학의 갈래, 문학의 역사, 작품의 비평 원리, 그리고 문학의 가치와 미를 느끼고 자신의 삶과 관련하여 비평하고, 그 활동에 대한 교육 내용을 구성하고자 한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은 융합적 관점에서 인문학적 소양을 기를 수 있으며, 창의적으로 자신의 삶을 기획하고,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