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소개

식품경제외식학과 외식산업트랙에 대한 소개입니다.

안녕하세요 식품경제외식학과 외식산업트랙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DEPARTMENT OF FOOD SERVICE INDUSTRY

본교의 식품경제외식학과 외식산업트랙은 2004 년 신설되어 외식 및 관련 산업인 호텔산업 등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실무능력과 관리능력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제성장과 더불어 규모와 경영, 자금력 등이 성장하여 영세하던 외식업이 오늘날의 기업형 외식산업으로 발전하였고, 이러한 사회현상과 더불어 신생학문으로서 외식산업학은 21 세기 유망 학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현재 전체적인 규모 확대와 경영의 체계화 등으로 외식산업은 음식의 제조법과 서비스를 함께 추구하는 복합 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외식서비스 산업도 식품제조업, 소매업, 서비스업의 세가지 성격을 함께 지닌 산업으로 21 세기 유망산업으로 간주됩니다. 외식산업학은 서비스 정신을 바탕으로 한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진취적인 자세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또한 실무위주의 실용 학문분야로 진취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를 필요로 하며, 외식서비스 및 조리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자긍심 및 논리적인 사고를 지닌 사람을 필요로 합니다.

호텔, 레저기업, 식품회사, 외국계 패밀리레스토랑 등에서 서비스 기능 및 매장관리와 경영을 담당하여, 미래에 주방장 및 개인 소유 레스토랑의 창업가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또한 기업형 레스토랑의 전문 경영관리자, 그리고 외식경영 전문컨설턴트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 목표달성을 위하여 영남대학교 식품경제외식학과 외식산업트랙은 레스토랑 실습실과 조리실습실을 운영하여 풍부한 실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교육지도하고 있습니다.